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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사업계획

2017 주요사업계획

1.전통문화의 공감대 확산 통한 대중화 추진
○ 전통문화 생활 속 시민 참여형 사업 확대(지속적인 한문화체험활동)
○ 전통문화 관련 기관 간 연계사업 추진(인적 네트웍 프로그램)
○ 전통문화 청년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추진(공간 및 컨설팅 지원)

2.전통문화기술 육성 강화를 통한 산업화 추진
○ 한지산업 중심 R&D 사업 강화(풀뿌리사업 등 지속적인 국가사업 유치)
○ 고품격 전통기술 개발 사업 추진(온브랜드 및 융.복합상품 제작)
○ 전통공예 기술 보전·계승을 위한 노력(무형문화재 전수자 육성사업)

3.전통문화상품 유통망 및 플랫품 구축을 통한 세계화 추진진
○ 전주의 전통문화관광 상품개발 추진(한지, 한식, 공예, 공연 연계상품)
○ 전통문화상품 신흥 시장 개척 및 확대(안테나 숍, 박람회 참가)



2017년도 운영전략

“언제나 즐겨 찾는 한국전통문화전당을 만들겠습니다.”

1. 전당 운영 활성화
▷ 효율적 경영을 위해 공간 활용 심층 진단 및 재구성
  • 문화예술경영관련 전문기관 및 전문가 컨설팅 추진
  •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활용 직무자가진단 시행
▷ 강소(强小)문화행사 정례화를 통한 전당 마니아 확보
  • ‘전통문화 으뜸 시민 참여단’ 운영
  • 공연장 활성화 및 중소 공연단체 육성을 통한 정기 문화행사 추진
▷ 방문객 중심 365일 개관 서비스 제공
  • 휴관 없는 고객 중심 전통문화서비스 제공, 직원서비스 교육 강화
  • 하절기 야간 프로그램 개발․운영 및 전시관 관람 시간 연장
▷ 수익 사업 개선안 마련
  • 비활성화 공간의 실용적 수익 창출 공간전환(임대 및 대관 공간 개편)
  • 공연장 활용 수익사업 창출(대관 확대 외 수익성 공연 기획)
  • 전통문화(융·복합)상품 및 전주브랜드 상품 판매 시스템 구축
2. 전통문화 콘텐츠 확충
▷ 문화원형 디지털화 및 창작소재화
  • 전주음식 원형 보존 및 음식문화콘텐츠 구축
  • 전통문화 영상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
▷ 전통+현대 신영역 창조 ICT기반 관광 체험존 구축
  • ICT기술을 활용한 ‘디지털 가상체험관’ 시설 구축
  • <공모 중 13억원, AR체험존, ICT기반 관광체험존, 사이니지 체험존>

▷ 전통문화자원 활용한 체험․관광 활성화
  • 국내·외 관광관련 한문화(한지, 한복, 공예) 체험교육 60회 및 전문 교육 3개 분야 8과목 10주 진행
3.국가 및 공모사업 지속유치
▷ 부처별 관련기관 네트워크 강화
  • 전통문화창조센터 문화체육관광부 네트워크 관리
  •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연계 제안사업 추진
▷ 국가사업 유치 선제적 전략 수립 및 대응
  • 지속사업 연계 신규 사업 제안 및 기획안 마련
  • 국가사업 추진 방향에 따른 전략 수립을 위한 TF 운영
▷ 산․학․연․관 협업체계 강화
  • 한국과학기술원(KAIST) 연계 대학, 연구소, 기관 협업사업 추진
  • 대학 연구소 연계 R&D 사업 추진 및 협업
4.센터별 역량 강화
▷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을 통한 한지산업의 고도화
  • 닥나무 활용 한지시트 및 기능성 화장품 개발
  • 닥섬유 친환경 포장재 및 포장디자인 개발
  • 탄소나노섬유가 결합된 전통 한옥용 한지 면상발열 장판지 개발
▷ 공예거점도시 특화를 위한 핸드메이드시티 조성 사업 추진
  • 핸드메이드 도시와 삶 주제전(성공 사례전, 우수 사례전)
  • 전주메이드 온브랜드와 전주 장인 테마전(스토리 콘텐츠 전시)
  • 전주핸드메이드 스팟(전주일원 핸드메이드 공간 스팟 선정 소개)
  • 수제작 공작소(사용자가 수리, 창의 창작 등 과정형 진행형 사업)
  • 월드페이퍼 프로젝트(월드 페이퍼 중심 전주, 한지공예육성)
▷ 정보 집적 및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전주한식 전문성 강화
  • 전주향토음식 전수 교육, 한 푸드 스타일링 인력 양성 교육, 한국 전통 식생활 교육 과정, 전주 절기 음식 교육(상시)
  • 전주음식 관련 자료 DB화 및 자료실 시스템 적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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