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목적 및 필요성
- 전국 윷놀이 대회를 통해 남녀노소 다함께 어울리는 축제의 장 마련
- 전통놀이에 대한 대중적 호감도 제고 및 현대적 전통놀이 문화 형성
사업개요
- 기 간 : 2016. 7. 1 ~ 11. 30.(5개월)
- 장 소 : (재)한국전통문화전당
- 사업내용
- 사업방향
: 윷놀이 대회를 온·오프라인으로 연계하고 전통놀이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전통문화공연을 추진하여 남녀노소 모두 어울리는 신명난 축제의 장으로 추진
- 진행방법
: 윷놀이 모바일 게임(앱)을 통한 대회 예선전 진행
: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대회 본선 진행
: 본선 기간 중 전통놀이 체험프로그램 및 문화공연 병행 추진
- 대 상 : 전국민(외국인 포함)
- 추진방법 : 한국전통문화전당 사업전담팀 및 협력체 구성을 통한 추진
- 주최/주관 : (재)한국전통문화전당, 문화체육관광부, 전라북도
세부사업계획
- 개 요
- 사 업 명 : 전국 윷놀이 대회
- 추진컨셉 : 흥(興) ‘모두 어울려 신명난 판이 되다’
- 주요내용 : 소단위 전통놀이 중 가장 흥겹고 대중적인 윷놀이를 전국 단위 대회로 추진하여 다함께 어울리는 축제의 장으로 운영
- 발전방안 : 윷놀이 대회를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모와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국내외 명품 축제로 발전
- 세부내용
- 전국민을 대상으로 윷놀이 대회 예선전 진행
: 예선기간 _ ‘16. 8. 22(월) ~ 9. 18(일) / 28일간
: 예선전은 윷놀이 모바일 게임(앱)을 통해 온라인에서 개인별로 진행
: 예선기간 중 많은 점수를 획득한 32명을 본선 진출자로 선정
: 본선 진출자는 자신의 팀을 구성(1팀은 4명으로 구성, 본선 총 참가자 128명
- 예선을 통과한 팀을 대상으로 윷놀이 대회 본선 진행
: 본선기간 _ ‘16. 10. 1(토) ~ 10. 2(일) / 2일간
: 장 소 _ 한국전통문화전당 야외마당
: 예선을 통해 선정된 32팀으로 본선 진행
: 토너먼트 방식으로 대회 운영 (2일간 16~결승전 진행)
: 1등~3등 팀에게 상금 및 상패 지급
- 본선 대회기간 중 부대행사 진행
: 본선 행사장에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운영
: 전통문화 공연 및 전시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 추진
: 전당의 문화적 네트워크 적극 활용 및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한 대회 붐 조성
기대효과
- 전국 윷놀이 대회는 전통놀이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전국 최초의 대회로써 대중들의 기존의 e스포츠와 유사한 형태로 추진하여 대중적 호감도 제고는 물론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현대적 전통놀이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