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배경 및 목적
- 한국통문화전당에 한문화 중심 전통문화의 계승과 창조적인 재해석을 토대로 구성된 전주·한문화 홍보 전시 공간이 조성되어 있음
- 한국전통문화 홍보관은 전주와 한문화 컨텐츠를 활용하여 영상 미디어를 통한 직·간접적인 체험으로 한문화 인력양성 기반 구축을 위한 소개 자료로 활용 중임
- 그러나 영상 중심의 체험이 대부분이므로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방문객들의 다양한 흥미요소 부족 및 재방문율 낮음
- 또한 인근 전주 한옥마을의 방문객 수가 연간 965만명에 달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지만 아동을 위한 홍보 공간과 컨텐츠가 적음
- 이에 기존 영상중심 공간을 지양하고 체험중심 공간으로 재구성해 한문화 체험 공간을 구성하여 한국의 전통과 문화에 관한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의 기회 제공 및 한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자긍심 고취
사업목표
- 한문화 체험 공간을 구성하여 한국의 전통과 문화에 관한 흥미를 유발하고 어린이 및 청소년 전통문화 전문인력 양성 기반 마련
- 체험위주 공간구성을 통해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한문화에 대한 이해도 재고 및 긍정적 인식 함양
사업개요
- 사 업 명 : 한문화 인력양성 기반구축을 위한 ‘한문화 체험존’ 구성 계획
- 사업기간 : 2016. 5. 23.(월) ∼ 12. 30.(금)
- 주요내용
- 한문화 인력양성을 위한 자문위원회 마련
- 한문화 인력양성을 위한 체험존 설치
- 체험존 활용 방안 수립
추진계획
- 전문가 자문회의
- 체험존 구성
-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통한 체험존 구성
- 체험존 구성을 위한 용역발주 : 입찰을 통한 업체 선정
- 체험존 구성 공간(예시)
- 장소
층 |
위치 |
구성 |
1층 |
한국 관광의 별, 전주(영상) |
포토존 및 체험키트 구성 |
전주의 길(벤치, 벽화) |
2층 |
한방과 한식이야기(모형 한옥, 장독대 등) |
포토존 |
- 시대풍미 포토존 : 전통문화 관련 배경 및 재미있는 소재로 방문을 기념할 수 있는 사진 촬영 기능이 있는 공간
- 오감생생 체험존 : 한국전통문화전당과 전통 문화 관련 콘텐츠로 직접 조립하거나 맞춰 흥미를 유발하는 한문화 체험 공간
- 스탬프 투어 : 스탬프를 비치해 도장을 다 맡아온 관광객들에게 종합안내서에서 소정의 사은품 증정
- 판촉물 및 기념품 : 방문객에게 전당을 기념할 수 있게끔 전당 특성을 잘 살리는 물품으로 제작하여 무상 제공
추진일정(예정)
|
6월 |
7월 |
8월 |
9월 |
10월 |
11월 |
12월 |
사전조사 및 행사장, 유사기관 답사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체험존 구성회의 및 간담회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업체 공고 및 선정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체험존 구성 계획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체험존 구성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체험존 개방 및 운영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언론홍보 및 홍보물 제작·배포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점검 및 정산 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기대효과
- 어린이를 주요 타깃으로 한 한문화 체험 시설 및 홍보관 구성으로 가족단위 관광객들의 방문율 증가
- 다소 진부할 수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체험위주 공간구성을 통해 높임으로써 한문화에 대한 이해도 재고 및 긍정적 인식 함양
- 특색 있는 문화 체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 한문화 홍보 및 한문화 융합거점 중심지라는 인식이 확대용이